백제

백제의 역적 예식진에 대하여 - 의자왕은 내부로부터 배신당했다

작성자 정보

  • StoryofKorea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웅진성에서 그 장군 예식이 의자와 함께 항복하였다.” - 신당서 소정방전 


영상은 백제의 마지막 왕인 의자왕의 항복이라는 충격적인 역사를 보도한 것이다. 백제 멸망 관련 유물 발굴과 의자왕 관련 비석이 있는 중국 난양의 고분 발굴을 다룬다. 녹취록에는 전문가와 연구원의 논평은 물론 무덤과 유물에 대한 영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비석에 새겨진 비문 해석의 어려움을 다루고 있으며, 의자왕에 대한 전기적 정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其大將?植 又將義慈來降 - 구당서

그 대장 예식이 의자왕을 거느리고 항복하게 하였다.

  

-將(장):데리고 가다. 체포해 가다.

즉, 부하인 예식이 왕을 잡아서 투항했다는 의미

05fd19e4e33c34deefc1e695ce5bc3b4_1681130836_758.jpg
05fd19e4e33c34deefc1e695ce5bc3b4_1681130836_8098.jpg

 

KBS 역사추적팀이 중국 뤄양에서 한국 고대 백제와 관련된 중요한 유물을 발견했습니다. 유물은 백제 유력 가문 예식진의 혼례식 비문이다. 이번 발견은 백제시대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역사적 의미가 크다고 평가된다.


예식진은 백제에서 고위직을 맡았던 유력 가문 출신이었다. 그러나 그의 성은 백제 지배층의 역사 기록에 나오지 않아 백제 역사 연구에 더욱 가치가 있다.


예식진에 대한 유일한 역사 기록은 신당서의 소정방전에서 장군의 항복 의식을 언급하고 있다. 예식진이 이 장군이었을 가능성이 높으며, 백제의 마지막 왕인 의자왕과 함께 모였을 것이다.


예식진 가문이 역사 기록에 등장하지 않는 이유는 불분명하지만 백제 멸망 때 그의 역할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비문은 예식진이 의자왕을 사로잡아 강제로 항복시킨 것을 암시하는데, 이는 주인을 배반한 것으로 여겨진다. 이 행위는 예식진이 당나라에서 성공하는 데 기여했을 것입니다. 1300년이 지난 이 비문의 발견은 이 역사적 사건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밝혀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8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백제

최근글


  • 글이 없습니다.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