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철령까지 우리땅"..일제왜곡 극복, 고려국경 찾았다https://v.daum.net/v/20170523081804386고구려 천리장성은 어디에 있었나?https://v.daum.net/v/20191017151207823"고려 국경선 '천리장성' 한반도 아닌 만주에 있었다"https://v.daum.net/v/20170522144142595"강동6주는 압록강쪽 아니라 中 요하 근처"..고려 국경선 지도 바뀌나?https://v.daum.net/v/201808311714286…
-
{video: https://youtu.be/ehetTyBh7oE }일본의 역사왜곡과 한국의 역사 교육 문제점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일제 강점기에 일어난 식민사관과 현재의 국사교과서에서도 남아있는 왜곡된 역사적 사실들이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고등학생들의 역사 인식이 현저히 낮아지고 있으며, 독도 문제 등 일본과의 갈등 역시 다루고 있습니다. 역사는 국가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확하고 공정한 역사 교육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초대가 태조이고 4개 광종이고 6대가 성종입니다성종 때 강동 6주…
-
{video: https://youtu.be/CAjSuteO-WU }영상은 인하대 복기대 교수님의 고려 국경선 연구 발표를 다루고 있습니다. 고려 국경선의 사실과 진실에 대한 차이를 강조하며, 조선왕조실록이 공개되면서 고려 국경선에 대한 다양한 기록들이 나오게 된 배경을 설명합니다. 또한, 고려 국경선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 대한 다양한 기록들과 함지 동쪽의 큰 산이 고려와 걱정을 했다는 기록도 나와있습니다.
-
{video: https://youtu.be/R5YTUtPFBVc }고려 국경선에 대한 진실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일본인 학자 쓰다가 그어놓은 고려 국경선이 현재까지도 고려사 자료에 그대로 인용되고 있어서 의문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한반도 관련 자료에서 왜곡이 적은 분야 중 하나로 평가되는 강점기 고려시대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사료적 가치를 비판한 학자인 쓰다의 한반도 관련 기술 역시 신뢰성이 높다고 평가됩니다.천리장성에는 유적이나 흔적이 없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둘째로, 고려시대 국경에 대…
-
https://www.joongang.co.kr/article/22109567#home연구팀이 발표한 일련의 연구에서 고려의 국경이 기존의 이론보다 훨씬 넓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인하대학교 고조선연구소의 조선조 선박사연구 팀이 지난달 31일 발표한 “압록과 고려 북계”라는 제목의 연구 시리즈에서는 고려의 국경선이 서쪽으로는 압록강 입구부터 동쪽으로는 원산만까지 이어지는 학계의 오랜 관습을 반박하고 있다. 연구팀은 조선시대에 편찬된 ‘고려사’에 기록된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 기록을 검증하였다. 고려사와 당시의 중국 서리관리사 루…